1. 랭보의 생애와 문학
― 열렬한 반항과 허무의 시인
아르투르 랭보는 그의 광란적 랑, 몇 편의 파적인 시, 그리고 문학에 대한 그의 돌연한 단절이 너무나 기이하여 하나의 전설적인 인물이 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인물이나 작품에 대해서도 참으로 다양한 추측과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그러나
리 떨어져 있거나 그렇지 않은 문학적 사실들이나 문학 텍스트들을 더 잘 묘사하고 이해하 음미하기 위해 서로 비교하는 법론적 기술이다. C.Pichois, A.M.Roousseau, La littérature comparée(A. Colin, 1967), p174
이를 간결하게 정의 하, 비교문학은 서로 다른 문화적 영역에 속해 있는 작품들의 비
리 떨어져
있거나 그렇지 않은 문학적 사실들이나 문학 텍스트들을 더 잘 묘사하고
이해하 음미하기 위해 서로 비교하는 법론적 기술이다.
[C.Pichois, A.M.Roousseau, La littérature comparée(A. Colin, 1967), p174]
=> 비교문학이란 서로 다른 문화적 영역에 속해 있는 작품들의 비교연구이다.
La définition de la farce
소극이라 불리는 이 문학으로서의 한 장르를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프랑스에서 극문학이란 15세기에 가서야 비로소 그 개화를 맞는다고 쉽게 단정지을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벌써 그 전, 그러니까 10세기에 이르러 연극이 다시 교회에서 부활되
Ⅰ. 서 론
프랑스어는 프랑스와 모나코의 국어인 동시에 벨기에, 스위스, 캐나다, 셈부르크 등의 일부 지역에서 일상어로 사되고 라틴아리카의 아이티, 기아나 및 옛 프랑스 식민지였던 아프리카의 여러 신생 독립국에서도 공어로 사되는 언어다. 또한 프랑스어는 과거 수세기 동안 프랑스
문학을 말한다.
2. 전기 낭만주의의 특징
(1) 개인의 감정 표현 중시
전기 낭만주의라 함은 개인의 감정 표현을 중심으로, 아직 문학적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막연한 상태에 있던 시기의 문학인 것이다. 그것은 이성의 권리만을 내세우, 냉엄한 리주의에 젖어 있던 프랑스 문화의 전통을
신을 '취향의 흐름'으로 전환시키고 분명한 믿음 대신에 모호한 감정을 주창한다고 비난했다. 다른 편인 무신론자들은 교회에 집하고 그가 그 기반을 붕괴시켰던 그리스도교 믿음 중 어떤 것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널드는 그의 종교적 저술이 건설적이고 보수적이라고 여겼다. 그가 파괴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
문학의 모든 요소가 사회경제적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한편 마르크스주의 비평에서는 문학 작품이 궁극적으로 사회적 계급 관계를 복잡한 예술적 과정을 거쳐 반영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때때로 반영 이론으로 불리, 리얼리즘(사실주의)을 옹호한다. 문학은 언어라는 사회적 의사소
배경설명
제2제정기:
1851년 – 루이 나폴레옹의 쿠데타, 스스로를 나폴레옹 3세라 칭함(재위 1852-70)
자유제정기(1867~70년): 의회제도를 비롯한 자유주의적 개혁
프로이센-프랑스 전쟁(1870~71) → 제3공화정
드레퓌스 사건(Affaire Dreyfus)등의 세기말적 양상
☞19세기 후반의 급속한 발전과 중산 계급의